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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뤽 고다르 감독의 여정과 성격, 초기 영화

by 누가_바 2024. 7. 3.

장 뤽 고다르는 평생 동안 예술 형식을 열정적으로 재정의한 영화계의 선구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영화가 단지 문학적으로 명확하게 이야기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만이 전달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독특하게 표현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믿음으로 인해 그는 다른 예술 형식에서는 불가능한 표현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카메라 기술과 사운드를 실험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고다르의 일생과 성격 그리고 그의 대표작에 대해서 알아가 봅니다.

여정: 부유한 시작부터 혁명적인 영화감독까지

장 뤽 고다르는 파리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성장 과정에는 독일의 낭만주의 시와 복잡한 프랑스 소설을 접하면서 지적 호기심이 형성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그는 가족과 함께 스위스에 머물렀고 그 후 파리로 돌아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시네마테크 프랑세즈 영화 클럽에 참여하게 되었고, 그곳에서 프랑수아 트루프 트루프, 클로드 컨트롤 등과 같은 미래의 유명 인사들과 영화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며 유대감을 형성했습니다. 그들은 고다르의 영화적 관점에 깊은 영향을 준 2,000편이 넘는 영화를 함께 보고 토론했습니다. 그러고는 본인만의 해석으로 카이에 뒤 시네마에 기고하였습니다. 카이에 뒤 시네마는 영화 잡지의 평론가였으나 집세를 내기 위해 돈을 훔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아버지는 아들을 위해 보석금으로 바로 나오게 되었으나 정신병원에 보내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부유한 집안과 잠시 이별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뒤로 그는 스위스의 댐 공장에서 일하면서 영화 여행을 계속했습니다. 1954년에 그의 첫 번째 영화인 콘크리트 작전을 제작한 곳이 바로 그곳입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내레이션과 편집 기술에 대한 실험을 반영합니다. 1960년부터 1968년까지 고다르는 실험적인 내러티브와 점프컷 사용으로 유명한 14편의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비평가들의 호평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들은 프랑스 정부의 지원에 의존하여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고다르의 영화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에서 벗어나 영상과 사운드의 충돌의 조화에 중점을 둡니다. 1960년 네 멋대로 해라로 강렬한 데뷔를 한 후 고다르의 영화는 마르크스주의와 1968년 운동의 문화적 변화를 탐구하면서 진화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의 작품은 팝아트 스타일을 수용하고 언더그라운드 영화를 탐구했습니다. 나중에 그는 보다 상업적인 영화 제작으로 돌아와 예술적 표현과 폭넓은 관객의 매력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그의 경력 전반에 걸쳐 영화적 규범에 도전하여 스토리텔링과 영화 미학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으로 여러 세대의 영화 제작자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성격: 프랑수아와 파란만장한 관계

지성주의와 획기적인 영화로 유명한 장 뤽 고다르는 자신을 박물관의 아이라고 표현하며 도서관과 박물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프랑스 뉴 웨이브의 또 다른 영향력 있는 감독인 프랑수아 트뤼포와의 친밀한 우정은 1970년대에 약화되었는데, 이는 이념적 차이, 특히 고다르가 마르크스주의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정적으로 아메리카의 밤 시사회에서 고다르가 트뤼포를 혹독하게 비판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판에 기분이 상한 트뤼포는 반대했고 그들의 관계는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되었습니다. 그들은 죽을 때까지 화해하지 못했고, 언론을 통해 공개적으로 비난을 주고받고 서로를 비방했습니다. 트뤼포는 고다르의 자서전 제목으로 한 번 쓰레기는 영원한 쓰레기를 제안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고다르의 논쟁적인 관계는 트뤼포를 넘어 확장되었습니다. 그는 프랑스 언론과 자주 충돌했고, 대인관계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1974년에 그는 파리를 떠나 그르노블을 거쳐 스위스로 이주하여 프랑스 영화 산업과 언론 조사로부터 거리를 두었습니다. 신랄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다는 평판에도 불구하고 고다르와 가까운 사람들은 그를 인간적이고 재치 있는 사람으로 묘사했지만, 자극을 받으면 비꼬고 선을 넘을 수도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그의 복잡한 인물과 타협하지 않는 예술적 비전은 영화에 대한 그의 공헌과 격동적인 개인적 관계에 대한 토론을 계속해서 매료시키고 자극합니다.

혁신적인 내러티브와 상징적인 순간: 고다르의 초기 영화

프랑스 뉴 웨이브 운동의 선구자인 장 뤽 고다르는 전통적인 스토리텔링과 영화 기법에 혁명을 일으킨 초기 영화로 영화계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습니다. 브레스리스는 험프리 보가트를 우상으로 삼는 카리스마 넘치는 젊은 자동차 도둑 미셸 포이카드가 경찰을 살해한 뒤 당국을 회피하려다 파리를 횡단하는 무모한 여정을 따라간다. 이 영화는 기존의 영화 제작 표준에서 과감하게 벗어난 상징적인 영화입니다. Godard는 점프 컷, 즉석 대화, 휴대용 카메라 작업, 비선형 내러티브 구조를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영화에 긴박감과 자발성을 불어넣어 내러티브 일관성과 캐릭터 개발에 대한 관객의 기대에 도전했습니다. 내 인생은 살아요 영화는 배우를 꿈꾸던 젊은 여성 나나가 살아남기 위해 매춘의 삶에 빠져드는 이야기를 그린다. 12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장으로 구성된 각 부분은 나나의 삶과 내면의 투쟁을 단편적으로 엿볼 수 있습니다. 고다르는 Vivre Sa Vie에서 다큐멘터리 같은 시퀀스와 실존적 주제에 대한 철학적 토론을 혼합하여 내러티브 형식에 대한 실험을 계속했습니다. 영화의 파편화된 구조와 성찰적인 어조는 고다르의 소외에 대한 탐구와 복잡한 현대 세계에서 정체성에 대한 탐구를 강조했습니다. 알베르토 모라비아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경멸은 시나리오 작가 폴 자발과 그의 아내 카밀이 호머의 오디세이를 상업적으로 각색하는 과정에서 영화 산업의 피상성을 탐색하면서 악화되는 관계를 탐구합니다. 경멸은 그의 다른 작품보다 내러티브 중심이지만 예술, 사랑, 상업주의에 대한 고다르의 시각적 탁월함과 비판적 통찰력을 보여줍니다. Raoul Coutard의 화려한 영화 촬영법은 예술의 상품화와 등장인물의 실존적 위기를 조사하는 지적인 담론과 대조됩니다. 장 뤽 고다르의 초기 영화는 영화적 스토리텔링을 재편했을 뿐만 아니라 관객에게 예술 형식으로서의 영화의 가능성을 재고하도록 도전했습니다. 그의 혁신적인 기술, 비선형 내러티브, 철학적 탐구는 전 세계 영화 제작자에게 계속 영향을 미치며 현대 영화 발전의 중추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